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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광고] 네이버 검색광고 캠페인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시간에 검색광고 계정 생성하는 법과 비즈 채널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네이버 검색광고 캠페인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네이버 검색광고를 쉽게 하고 싶다면?

 ↓ ↓ 클릭 ↓ ↓ ↓

 

 


 

▶ 네이버 광고 - 캠페인 만들기

 

네이버 창에 [네이버 광고]를 검색하셔서 로그인하신 후, 첫 페이지는 검색광고 - 광고 관리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캠페인 생성 - 광고 그룹 설정 - 소재 / 키워드 설정 (확장 소재 설정)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첫 번째로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 왼쪽 빨간 박스로 표시된 [광고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우선 오늘은 파워링크 유형의 광고를 만들어볼게요.

 

파워링크 유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릴게요.

 


 

파워링크 광고는 사이트 검색광고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사이트 검색광고는 업종 및 서비스 관련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 통합검색 및 다양한 노출 매체에 홈페이지와 홍보 문구가 노출되는 상품이랍니다.

 

파워링크 유형은 '통합검색' 탭에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때, 파워링크 부분에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파워링크는 최대 10개까지, 비즈 사이트는 최대 5개까지 노출이 되는데요.

입찰가와 품질 지수에 따라 1 ~ 10위는 파워링크, 11 ~ 15위는 비즈 사이트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또한, 검색 품질 향상을 위해 검색 이용자가 많이 찾지 않는 일부 키워드는 파워링크 영역 광고가 최대 3개까지만 노출되며, 비즈 사이트 영역은 제외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탭 이외에도 네이버, 검색포털, 네이버 검색광고와 제휴를 맺고 있는 검색 파트너의 검색광고 영역과 네이버 내부 페이지 및 네이버 검색광고와 제휴를 맺고 있는 콘텐츠 파트너의 콘텐츠 페이지에도 노출이 됩니다.

 

 


 

파워링크를 선택하신 후,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리셔서 캠페인의 이름을 설정하시면 되는데요.

캠페인의 이름은 다른 이에게 노출되는 부분이 아니라서, 본인이 관리하고 확인하기 쉬운 이름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우선 저는 기존의 이름 그대로 설정해볼게요.

 

 

두 번째는 하루 예산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하루 예산은 최소 70원에서 최대 1억까지 가능합니다,

 

우선 저는 하루 예산을 1만 원으로 설정을 할 텐데요.

하루 예산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캠페인의 하루 예산은 해당 캠페인에서 하루에 소진될 수 있는 금액을 의미하는데요.

하루 예산을 설정해놓게 되면, 과다하게 광고비가 지출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산은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광고 전략에 맞춰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캠페인 하루 예산은 캠페인 단위로 설정이 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캠페인이 있다면 각각 설정하셔야 해요.

*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광고가 중지 상태로 전환될 때, 실제로 노출 중에 제외될 때까지 네이버 시스템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시간이 걸린다면 그에 따라 추가 과금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하루 예산 균등 배분은 설정된 하루 예산을 하루 동안 나눠서 배분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인데요.

시스템이 알아서 광고 진행 추이를 고려하여 자체적으로 광고 노출과 중지를 반복하여 하루 동안 꾸준히 광고가 유지되도록 조절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노출된다는 장점은 있지만, 특정 시간대에 높은 광고 노출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급 옵션을 설정하시면 되는데요.

고급 옵션은 캠페인의 광고노출 기간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비즈 머니를 충전하고 광고를 만들면 광고 노출이 시작되는데요.

이때, 노출 시작일과 종료일을 별도로 결정할 것인지 아니면 시작일로부터 바로 노출을 시작하여 종료일 없이 꾸준히 광고를 노출할 것인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선 저는 오늘부터 종료일 없이 계속 노출을 선택할게요.

 

 


 

▶ 네이버 광고 - 캠페인 만들기

 

 

다음은 광고 그룹을 만들어볼 텐데요.

 

광고 그룹 이름의 경우 광고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광고 그룹별로 등록된 키워드와 소재를 알 수 있도록 입력하는 게 좋습니다.

광고그룹은 계정당 최대 10,000개, 캠페인 당 최대 1,000개 생성이 가능하답니다.

 

 

URL은 사이트를 대표하는 최상위 도메인을 표시 URL로 등록하셔야 하는데요.

비즈 채널을 통해 이미 등록을 하셨기 때문에, 선택만 해주시면 됩니다.

 

 

기본 입찰가 설정은 직접 설정과 자동 입찰 방식이 있는데요.

두 입찰 방식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게요.

 

 


 

기본 입찰가는 키워드별 입찰가가 설정된 키워드를 제외한 모든 키워드에 적용되는 입찰가인데요.

 

자동 입찰은 광고 시스템이 하루 예산 내에서 클릭이 향상되는 방향으로 광고 노출 여부와 광고 그룹의 기본 입찰가를 알아서 조정해 주는 방식입니다.

자동 입찰은 광고 등록과 목표 예산까지는 설정했지만 입찰가 결정이 어렵거나, 꾸준한 광고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성과에 따라 입찰가를 관리하기에 예산이나 중요도에서 효율적이지 않은 광고그룹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자동 입찰 방식은 개별 그룹의 특성에 맞는 입찰가를 반복적 시행착오를 통해 찾게 되는데요. 통상적으로 1~2주 정도 소요됩니다.

 


 

다음은 하루 예산을 설정해 볼 텐데요.

 

하루 예산도 직접 설정과 제한 없음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루 예산 설정은 하루에 지출될 예산을 설정하여 과다하게 광고비가 지출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함인데요.

 

하루 예산을 설정하게 되면 당일 해당 광고 그룹에서 과금된 금액이 설정된 하루 예산보다 많아질 것으로 판단되는 시점에 시스템이 알아서 광고 그룹 상태를 '중지'로 전환시킵니다.

 

물론 중지 상태로 전환되어도 광고가 실제로 노출이 중지되는 시점까지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클릭 및 과금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경우 과금액은 설정한 하루 예산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고급 옵션을 세팅해 볼 텐데요.

 

 

매체는 광고를 노출할 매체를 선택하는 것인데요.

 

광고를 노출하는 방법은 3가지인데요.

1. 모든 매체 노출

2. 노출 매체 유형 선택

3. 노출 매체 개별 선택

 

 

 

파워링크 광고의 경우 네이버 통합검색의 '파워링크' 영역 외에도 다양한 영역에 광고가 노출되는데요.

광고가 노출되는 영역을 '매체'라고 표현합니다.

 

'검색 매체'는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를 의미하며, '콘텐츠 매체'는 키워드 검색 시 광고가 노출되는 것이 아닌, 서비스 사용자가 작성한 콘텐츠와 내 광고가 연관이 있을 때 해당 콘텐츠 지면에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선택한 매체 유형 내에서도 일부 매체만 광고 노출을 하고 싶지 않은 경우, 노출 제한 매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Tip.

 

나중에 알려드릴 내용이지만, 경쟁도에 따라 검색어 그리고 노출 위치가 PC와 MO 중 어느 곳이냐에 따라 노출을 위한 CPC가 달라지기 때문에 PC와 MO은 분리하여 운영하시는 것이 본인이 원하는 순위에 노출시키기가 좋답니다 😉

 

 

 

개별 선택의 경우 내 광고를 특정한 몇 개의 매체에만 노출하는 경우에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할 수 있는 매체의 보기를 보고 싶다면 [매체 목록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또한, 개별 블로그 주소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역은 광고를 노출할 지역을 설정하거나 광고 노출을 제외할 지역을 설정하는 탭인데요.

세 가지 지역 설정 방법에서 광고주의 상황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시/도', '시/구/군', '읍/면/동' 단위로 지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ip.

 

본인이 동네에서 매장을 운영하시는 경우라면, 소비자가 올 수 있는 거리 내에서만 검색될 수 있게끔 하는 게 불필요한 노출과 클릭을 줄이면서 소비자를 우리 매장으로 방문하게끔 하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

 

 

요일 / 시간은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를 설정하면 특정 기간에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탭인데요.

단, 브랜드 검색 캠페인에서는 광고 노출 기간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Tip.

 

24시간 판매가 이루어지는 온라인몰과 달리 한정된 시간 동안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에는 선택적으로 고르실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매장이 운영되는 시간 동안에만 광고를 노출시켜 빠른 유입을 유도할 수 있기도 하고, 늦은 시간에도 광고를 노출시켜 소비자가 매장을 인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답니다!

 

 

 

콘텐츠 매체 전용 입찰가는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가 콘텐츠 매체일 경우 적용되는 입찰가입니다.

기본 입찰가나 키워드 입찰가가 설정되어 있더라도 콘텐츠 매체 전용 입찰가가 설정되어 있다면 콘텐츠 매체 전용 입찰가로 입찰에 참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 매체의 광고 수익이 다른 매체와 큰 차이를 보일 때 이를 입찰가에 반영하기 위해 사용되며

광고 운영 전략에 따라 사용 여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PC 입찰 가중치는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광고 매체에 광고가 노출될 때 적용되는 입찰가 가중치입니다.

설정된 입찰가의 가중치 비율이 적용되어 입찰에 참여하게 되는데요.

기본 가중치는 100%이며 10 ~ 500% 사이의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입찰가 가중치는 모바일 환경에서 노출되는 광고 매체에 광고가 노출될 때 적용되는 입찰가 가중치이며, 이하 내용은 PC 입찰 가중치와 같습니다.

 

 

소재 노출 방식은 성과 기반 노출과 동일 비중 노출이 있는데요.

성과 기반 노출은 광고그룹 내 다수의 소재가 존재할 경우, 성과가 우수한 소재의 노출 비중을 시스팀이 자동적으로 조절하여 평균 성과를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

동일 비중 노출은 그룹 내 모든 소재를 동일한 비중으로 노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Tip.

 

광고를 처음 만들고 어떤 내용이 소비자에게 어필될지 확인해야 한다면 동일 비중 노출을 광고 소재 선별이 완료되어 가장 적합한 소재로 소비자에게 광고가 노출되길 바란다면 성과 기반 노출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네이버 광고] 캠페인 생성하는 법과 광고 그룹 만들기를 배워보았는데요.

 

직접 광고를 만들고 운영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실 텐데요.

 

그래도 항상 저희 275 이노베이션이 옆에 있다는 걸 잊지 마시고,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돌아올게요 🤩